본문 바로가기

명상·요가·영성

차크라 개념을 도입한 아베다(Aveda)의 블렌딩 아로마 오일 '차크라' 시리즈



작년에 한 지인으로부터 어느 백화점에 갔었는데 아베다(Aveda) 매장에서 차크라(Chakra) 원리를 도입해서 바디 미스트 타입의 아로마 오일을 출시한 것을 보고 신기함과 반가움에 시향을 해봤다는 말을 들었다.

그 매장에서는 고객들에게 타로카드 리딩으로 일명 '오라 테스트'를 해서 개인에 맞는 차크라를 찾아서 알려주는 이벤트가 있었다고.

나도 매장 가서 어떤 내용인지 봐야겠다고 생각만 하다가 1년이 넘도록 미루고 미루다가 최근에 마음 먹고 백화점에 가서 실물을 구경하고 일곱 가지 차크라 시리즈의 아로마 바디 미스트를 시향해볼 수 있었다.



롯데백화점 명동점의 아베다 매장에 전시되어 있는 차크라 시리즈.

아베다에서 인도에서 철학 뿐만 아니라 의학에 걸쳐 중요한 개념으로 자리 잡고 있는 영성적 신체적 원리인 차크라를 제품 콘셉트로 끌어와서, 7가지 차크라의 각각의 속성에 입각해서 여러 아로마 오일들을 블렌딩 해 7가지의 바디 미스트 제품으로 내놓은 것이 차크라 시리즈이다.

아유르베다(Ayurveda)의 원리와 철학을 근간으로 해서 화장품을 만드는 아베다에서 인도 철학을 작정하고 제품 전면에 도입한 제품은 이 차크라 시리즈가 처음이다.




전시대에는 차크라 시제품 병이 있고, 각 차크라의 속성과 제품의 설명이 적혀 있는 무지개 색상의 카드가 놓여져 있다.



차크라 1, 2, 3의 속성과 아로마 구성.
챠크라 1: 올리바넘, 인증된 유기농 패출리와 베티버
챠크라 2: 샌달우드, 인증된 유기농 오렌지와 제라늄
챠크라 3: 발삼 전나무, 유기농 라벤더와 레몬




차크라 4, 5의 속성과 아로마 구성.
챠크라 4: 샌달우드, 유기농 만다린과 팔마로사
챠크라 5: 인증된 유기농 자몽, 로즈메리와 일랑일랑


차차크라 6, 7의 속성과 아로마 구성.
챠크라 6: 인증된 유기농 페티그레인, 오렌지와 제라늄
챠크라 7: 올리바넘, 안젤리카와 엘레미



시향 종이에 이렇게 일곱 가지 차크라 만트라를 인쇄한 것만 봐도 탄탄한 제품 기획으로 내놓은  제품이라는 생각이 든다.



7가지 모두를 시향해보고 4번 차크라 제품을 구입.
Chakra 4 100ml 48,000원


혹자가 이 미스트 제품은 보습 효과가 거의 없고 보습용으로 쓰기에는 용량이 너무 작고 가격도 많이 비싸다는 말을 했는데, 이런 현상은 차크라 개념에 전혀 문외한인 사용자가 이 제품의 컨셉트를 잘못 이해한 것일 수도 있고, 아베다 측에서 제품의 컨셉트를 신비주의적인 방향으로 몰고 간 나머지 제품 설명을 너무 추상적이고 막연하게 표현했기 때문에 소비자가 제품의 용도를 혼동한 것일 수도 있다.

차크라 시리즈 제품의 용도적 명칭은 Balancing Body Mist이다.
화장품 분야에서 보통 피부에 보습 역할을 하는 제품을 미스트라고 하는데, 이 차크라 제품은 피부에 뿌려 사용하긴 하지만, 보습 등 피부 효과를 위한 피부 적용 화장품은 전혀 아니며, 후각에 의한 아로마테라피를 주 목적으로 하는 향수로 보는게 적당하다.


결론.
차크라 시리즈는 아베다라는 화장품 회사에서 내놓긴 했지만, 화장품을 넘어서 인도 철학과 아로마 오일이 결합된 훌륭한 문화 컨텐츠로서의 상품으로 보기에 손색이 없겠다. 그래서 가격이 약간 저렴해지고 홍보에 신경을 쓴다면, 명상·요가 센터 등 교육 현장에서 사용이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며 인도 문화나 명상에 관심을 갖고 있는 개인 소비 인구에 범용으로 소비되기에 충분하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