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도·티벳·히말라야/책

[책] 히말라야 커피로드 (히말라야의 선물) / 커피 향보다 더 진한 사람의 향기를 담은 눈물겹도록 아름다운 이야기




히말라야 커피로드
2010년 12월 15일 / 히말라야 커피로드 제작진 / 김영사 / 12,000원

* 책 소개
EBS 다큐프라임 화제작이자,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좋은 프로그램'으로 선정된 다큐멘터리 〈히말라야 커피로드〉를 책으로 만난다. 히말라야 해발 2000미터 아래에서 살아가는 네팔 커피 농부들의 가슴 벅찬 휴먼 스토리이자, 국내 최초로 공정무역 생산지를 다뤄 화제를 모은 바 있는 〈히말라야 커피로드〉는 커피 향보다 더 진한 사람의 향기를 담은 눈물겹도록 아름다운 이야기다.

병원도, 약국도, 허름한 구멍가게도 없는 히말라야 깊은 산속 말레 마을. 가난 때문에 가족과 헤어져 이주노동을 떠나야 하는 가장들과, 학교에 가고 싶지만 밭을 일구고 가축을 돌봐야 하는 아이들, 그리고 먹성 좋은 아이들의 끼니를 걱정하는 엄마들이 사는 말레 마을에는 '커피'라는 새로운 희망의 씨앗이 자리 잡았다. 히말라야 만년설로 키운 커피, 어떤 화학 농약이나 화학 비료도 사용하지 않은 유기농 커피, 생산지의 농부들에게 정당한 몫의 이윤을 돌려주는 공정무역 커피, 아이들의 웃음소리와 농부의 정성으로 키운 커피… 히말라야 대자연 속에서 커피나무와 함께 꿈을 키워가는 사람들의 위대한 드라마가 펼쳐진다.


* 저자
김영미 프로듀서
서른 살이 되던 해, 동티모르 관련 기사를 읽고 동티모르로 떠난 것이 계기가 되어 PD라는 직업을 갖게 되었다. 〈동티모르의 푸른 전사〉, 〈아프간 취재-부르카를 벗는 여인들〉, 〈긴급 르포-파병, 100일간의 기록〉, 〈PD수첩-피랍 100일, 소말리아에 갇힌 동원호 선원들의 절규〉 등의 다큐멘터리를 제작하였고, 일본 NTV 10대 디렉터상과 한국 YWCA 여성 지도자상을 수상했다.

황정현 작가
충남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15년간 프리랜서 작가로 활동했다. 〈리얼코리아〉, 〈엔터, 장애 없는 세상으로〉, 〈인도네시아에 핀 모시의 꿈〉, 〈리얼다큐 영재보고서〉 등 교양 프로그램 및 휴먼 다큐멘터리 작가로 일하고 있다.

전은경 사진작가
대학에서 사진을 배웠다. 광고사진 전공이었지만 인도와 유럽 배낭여행을 통해 사람과 세상 이야기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히말라야 커피로드〉 사진작가 공모 프로젝트 ‘아름다운 재능을 찾습니다’에 선발되어 다큐멘터리와
사진 작업에 참여했다. 정정호 사진작가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사진학과에서 파인아트를 공부하고 있다. 40여 개국을 여행했고, 대한항공 여행사진공모전 대상, 내셔널지오그래픽 국제사진공모전 우수상 등을 수상했다. 〈히말라야 커피로드〉에 재능기부로 참여했다. 구선모 조연출 연세대학교에서 사회학을 전공했고, 아름다운가게의 공정무역 캠페이너로 활동하다 재능기부 프로젝트 〈히말라야 커피로드〉 다큐멘터리 조연출로 참여했다.


* 목차
프롤로그
1. 커피는 아이와 함께 자란다
아또와 로띠
미나, 주문을 외다
그녀의 빨간 매니큐어
염소를 춤추게 한 커피

2. 커피는 슬픔을 이기는 법을 가르쳐주었다
형제의 밭
잃어버린 커피나무
꼭대기 집에 찾아온 희망

3. 커피가 두 번 익으면 아빠가 돌아와요
멋진 남자 다슈람
가족이 함께 산다는 것
슬픔을 이겨내는 방법
아빠, 우리는 잘 있어요

4. 말레 마을 커피왕 브라더스
커피 전도사, 데브라스 판데
제가 진짜 커피 부자예요
무엇에 쓰는 물건인고
자연을 거스르지 않는다
첫 바리스타 신고식

5. 열 살 선생님, 서른여덟 살 제자
시간이 멈춘 남자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가족
글 읽는 아빠가 되기 위해

6. 커피는 내 운명
특별한 손님
공정무역, 그 놀라운 사건
3천 그루의 희망
아름다운 이별
말레 마을 열혈 농부

7. 커피는 희망과 함께 자란다
꿈조차 꿀 수 없던 일
황무지와의 사투
새로운 삶이 시작되다

8. 말레 마을 커피로드
선물 같은 수확의 계절
특명, 펄핑 머신을 가동하라
커피, 길을 떠나다
히말라야의 선물

제작진 후기 아름다운 커피가 키워낸 아름다운 희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