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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티벳·히말라야/책

인도 음악의 역사, 분류, 이론을 망라한 종합서 / 인도음악




인도음악
2009년 11월20일 / 윤혜진 / 일조각


* 책 소개
『인도음악』에서는 인도의 문화적 전통으로 파악되는 ‘Indian Classical Music’을 다루고 있다. 저자는 인도음악의 개별성보다 통합성에 무게를 두고 음악적 줄기, 음악적 맥박, 음악적 공간, 음악적 설계, 음악적 색채라는 다섯 가지 범주를 설정하여 인도음악의 구조를 가름하면서도, 구조론과 의미론의 통합, 문화 전통 내에서 해석되는 인도음악과 철학적 사유와의 통합성 등을 중심으로 삼고 있다.


* 저자
윤혜진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에서 작곡을 전공하고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음악학 석사를 취득하였다. 인도국립 비스바바라티Visva-Bharati 대학교에서 에너지순환과 인도음악을 주제로 철학박사학위(음악학)를 받았으며 이후 비서양권의 음악과 문화에 대한 현장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해왔다. 주요 논문으로는 「한국 내 이주노동자의 음악문화」「한국의 다문화 형성과 이주민의 음악문화」「한국의 음악창작에 대한 작곡자의 창작사고」「음악창작에 있어서 문화적 특수성의 의미」「남한과 북한의 창작음악-남북한의 음악, 그 정체성의 의미」 등이 있다. 침묵과 소리라는 양자의 성찰을 통해 작곡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다. 현재 서울대학교 동양음악연구소의 연구원이다.


* 목차
서문 / 서장 인도음악을 이해하는 길

1부 인도음악의 역사
1장 고대의 음악_베다 낭송과 극예술 전통
2장 중세의 음악_라가 이론의 전개와 음악이론의 활성화
3장 근대의 음악_북부 인도음악과 남부 인도음악
4장 현대의 음악_인도음악 시장의 다양화

2부 인도음악의 구조론
1장 음악적 줄기_라가
2장 음악적 맥박_딸라
3장 음악적 공간_라야.지속음.시각적 표현
4장 음악적 설계_연주형식.양식
5장 음악적 색채_연주의 음향적 구성
6장 구조론에서 의미론으로_음악구조의 총체적 인식

3부 인도음악의 의미론
1장 인도음악이 지향하는 사유
2장 소리의 근원_나다
3장 미학적 정서_라사
4장 시간이론_자연의 순환
5장 음악_인간의 모습
6장 순환_의미론과 구조론의 체계

4부 인도음악이 나아가는 길
1장 인도음악에 대한 학문적인 접근
2장 20세기 이전의 인도음악학
3장 20세기 이후의 인도음악학
4장 자국의 음악학_서양의 논리를 넘어서
종장 글을 맺으며
다시 시작하는 글

참고문헌
그림, 표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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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 속으로
이 책은 긴 호흡의 순환으로 이루어진 기다림의 음악, 인도음악에 대한 것이다. 일반적인 음악이론만을 다루는 책이 아니라 인도만의 음악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인도의 전통문화와 음악이 어떠한 관계로 맺어지는지 인도음악을 어떻게 이해하는 것이 적절한지 등에 대한 음악과 문화에 관한 바를 포괄적인 시각으로 다룬 것이다. 여느 나라보다 음악의 이론과 실제 그리고 전통문화가 밀접하게 성찰되어왔고 베다로부터 연면히 이어져온 음악의 역사와 의미가 현재 음악에도 여전히 담겨져 있는 인도음악. 우리가 이 책에서 함께 이야기할 내용이다.
- 「서문」 중에서

인도음악의 대표적인 이론적 용어에는 라가, 딸라, 라야 등이 있는데 이들을 개별적으로 설명하면 자칫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서양음악 개념인 선율, 리듬, 속도 등과 동일시할 위험성이 있다. 라가, 딸라, 라야 등은 여러 요소에 의한 구성논리가 축적된 개념으로서 용어의 뜻보다는 개념이 만들어진 과정을 이해해야 한다. 그러므로 인도음악의 요소들을 단편적으로 나열하고 설명하기보다는 음악구조에 먼저 총체적인 시각으로 접근하여 파악한 뒤에 여러 이론적인 용어와 개념을 단계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 75쪽

인도의 음악은 제의로부터 시작되었고 이로부터 발전된 음악은 일종의 뿌자(예배), 헌신, 명상 등과 같이 신성한 가르침을 전달하며 성찰하고 깨달아가는 목적을 가지고 있으므로 일종의 수행으로 인식되어왔다. 따라서 영적인 수행이라는 뜻인 사다하나는 인도음악 연주 자체로 여겨진다. 전통적인 사유체계는 단지 음악구조에 내재하는 이론적 기반만이 아니라 음악을 논리화하고, 감상하고, 이해하고, 연주하고 그리고 분석하는 데에 역동적인 사고를 부여한다. 그러므로 사다하나는 인도음악의 이론이 궁극적으로 도달해야 하는 목적이자 의미론의 시작이 된다.
- 268쪽

인도의 전통적 사유를 토대로 둔 문화적 전통을 하나의 개념으로 정리할 수는 없지만 그럼에도 음악과 연관한 여러 문화적 양상을 통합적으로 성찰할 수 있는 것으로는 순환을 들 수 있다. 순환은 인도의 다양한 영역과 요소를 공간과 시간을 넘어서 아우르는 개념일 뿐 아니라 인도음악의 구조론과 의미론에서 중요시되는 논리이며 또한 철학적 사고와 종교적인 성찰을 통해 절대적 존재와 세상 만물의 모든 이치를 상징적으로 연계하는 핵심이 된다. 인도에는 왜 그토록 많은 신이 있는지, 인간 내면에 있는 절대적 존재와 소리에 잠재되어 있는 신성이 어떠한 이유로 동일한지, 혹은 음악이 우주와 자연의 이치를 담게 되는 연유가 무엇인지 등의 여러 질문에는 순환으로 엮인 함축적인 의미가 답이 된다고 본다.
- 「글을 맺으며」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