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상·요가·영성/책

[책] 헌책방에서 득템했었던 구제프의「위대한 만남」




헌책방 카페에서 지두 크리슈나무르티의 자기로부터의 혁명이 있는 것을 보니 90년대 중반에 헌책방에서 구제프의 위대한 만남 이라는 책을 발견하고 심봤다 기분이 들었었던 기억이 떠오른다. 요즘 말로는 특템.



84년에 김영사에서 출간되었던 이 책은 당시 많은 권수를 인쇄하지 않아서 10여 년 후에 본의 아니게
희귀서적 신세를 받았었다.
발행정보를 보니 84년 당시에는 김영사가 관훈동을 주소지로 하고 있었다.




90년대 초반 오쇼 아쉬람에서 만든 구제프의 신성무 음악이 국내에 소개되는 등 몇 가지 연유로 구제프는 동양사상, 신비사상 공부자들에게 잠시 깊은 관심의 대상이 되었었다.

그러다가 이 책은 2005년에 구제프 라는 하남출판사에서 재번역, 재출간되었다.



구제프: 파란만장한 구도자의 젊은 날
2001년 9월 1일 / 박은구 편저 / 하남출판사 / 10,000원

* 책 소개
그리스계 아버지와 아르메니아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구제프는 서양인으로서는 처음으로 동양의 종교와 신비에 관심을 갖고 동양을 순례한 인물로 유명하다. 그는 청년기에 아시아의 변방지역 티베트, 이집트, 메소포타미아, 에티오피아 등의 힌두교, 불교, 이슬람 사원을 직접 찾아가서 각기 다른 종교 의식과 명상법을 배워 이를 자기 것으로 재구성하여 서양인에게 알맞게 개조한 뒤 유럽에 소개하는 등 서양에서 20세기의 대표적 신비주의자로 알려진 인물이다. 이 책은 그의 어린 시절부터 청소년기, 구도자 입문에 이르기까지 파란만장한 구도자의 여정과 모험을 다루고 있다.


* 목차
1. 서문
2. 나의 아버지
3. 최초의 스승
4. 보가체프스키
5. 미스터 X, 또는 포고샨 선장
6. 아브람 옐로브
7. 유리 루보베드스키 공작
8. 비트비스카야
9. 솔로비에프
10. 솔로비에프의 죽음
11. 에킴 베이
12. 표트르 카르펜코
13. 스크리드로프 교수